금리 97%로 올린 아르헨티나 경제 상황

금리 97%로 올린 아르헨티나 경제 상황

아르헨티나는 축구의 신으로 불리는 마라도나와 메시의 출신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르헨티나의 경제 상황은 심각하게 악화되고 있습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가 급상승하고, 아르헨티나 페소의 가치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제적인 어려움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긴급한 조치를 시행하였습니다. 그중 하나는 금리를 재급속도로 인상하여 기준금리를 97까지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런 긴급 조치에도 불구하고 돈의 원칙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현금을 갖고 있는 것이 거의 무의미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현지 주민들과의 인터뷰에서는 간단한 물가상승 상황을 넘어서서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분류되는 심각한 물가 상승 상황이라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아르헨티나 정부의 궁극적 금리 인상의 이유
아르헨티나 정부의 궁극적 금리 인상의 이유

아르헨티나 정부의 궁극적 금리 인상의 이유

아르헨티나 정부가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기준 금리를 97까지 끌어올렸으나, 시장의 반응은 차가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올해 네 번째 금리 인상이기 때문에 시장 참여자들이 이미 이에 관하여 무감각해진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아르헨티나는 6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인 가뭄으로 인해 경제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땅이 매우 마르고, 콩잎을 만지면 쉽게 부서질 정도로 가뭄이 심각한 수준입니다.

농작물 수확은 거의 불가능하며, 우유 생산량도 재급속도로 감소했습니다. 아르헨티나 경제는 농업과 축산업과 같은 1차 산업에 크게 의존해서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록적인 가뭄으로 인해 올해의 농산물 수출은 상당한 손실을 입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손실은 약 150억 달러에 해당하며, 이는 아르헨티나 페소로 약 20조 원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는 아메리카 대륙에 위한 미국, 멕시코, 브라질 그리고 캐나다의 기준금리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경제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미국의 기준금리 수준은 그 어느 때 보다도 많은 애정을 받고 있는데,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4.5로 2022년 12월 15일에 FOMC 회의를 거쳐 발표되었습니다. 오는 2023년 2월 2일에는 2023년에 들어 처음으로 미국 기준금리 발표가 예정되어 있으며, 최근 미국 CPI가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0.25P 베이비 스텝의 상승이 예견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기준금리 추이 및 향후 발표일정에 관하여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캐나다. 은행에서 관리되는 캐나다.

브라질 헤알 환율과 경제 상황.
브라질 헤알 환율과 경제 상황.

브라질 헤알 환율과 경제 상황.

브라질 헤알 환율도 2021년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엄청나게 환율 약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브라질의 대통령인 룰라는 재선이 되면서 브라질의 경제를 살리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정책을 개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라질의 세금를 개혁하기 위하여 기본 헌법도 개정을 하여 브라질의 정부 자금을 튼튼하게 하였습니다. 이를 기회로 전 세계 신용평가사인 피치와, SP에서 바로 브라질의 신용등금을 인상였고, 올해 1분기의 나락으로 가는 경제가 2분기부터 살아나기 시작하면서 브라질 헤알 환율도 안정감으로 유지 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경제의 몰락 원인

아르헨티나의 경제가 왜 이렇게 망가졌는지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면, 사회 보장 제도와 관련이 깊다는 것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국민들에게 여러가지 현금 지원 및 복지 프로그램을 포함한 보조금을 늘리고, 함께 세금을 낮추는 방식으로 사회 보장 제도를 강화했습니다. 이로 인해 정부의 재정 적자는 중앙은행에서 돈을 찍어내어 조달하는 방식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아르헨티나는 기존부터 돈을 찍어내고 이를 통해 복지를 지원해주는 경향이 강한 나라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시중에 유통되는 돈이 증가하면서 상황을 조절하기 어려워졌습니다.

아르헨티나는 국제통화기금인 IMF의 대책 금융을 수차례 받아들여 큰 부채를 갖고 있으며, 국가 부채 규모는 2천7백억 달러에 해당하며 이는 우리 돈으로 약 359조 원에 해당합니다. 이는 아르헨티나 GDP의 약 45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르헨티나 정부의 궁극적 금리 인상의

아르헨티나 정부가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기준 금리를 97까지 끌어올렸으나, 시장의 반응은 차가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브라질 헤알 환율과 경제

브라질 헤알 환율도 2021년 미국 금리 인상 여파로 엄청나게 환율 약세를 보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르헨티나 경제의 몰락

아르헨티나의 경제가 왜 이렇게 망가졌는지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면, 사회 보장 제도와 관련이 깊다는 것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