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충수염 초기 증상 터지는 이유

맹장충수염 초기 증상 터지는 이유

근데 사실 맹장염이라는 말은 조금 잘못된 것이, 저희가 맹장염이라고 부르는 것은 결국 맹장에 달려있는 충수라는 놈에 생기는 염증을 말하거든요. 그래서 사실 충수염, 충수돌기염이라고 부르는 편이 더 옳습니다. 이 충수라는 녀석은 평균적으로 9cm의 크기를 가지고, 충수의 끝부분은 방향이 여러가지로 사람마다.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모든 사람이 동일한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지는 않습니다.


imgCaption0
맹장 폐색

맹장 폐색

맹장염은 맹장의 입구가 어떠한 물질로 인해 막혀 발생합니다. 이 물질은 기생충이나 종양, 음식물, 치석 등 여러 물질이 있습니다. 맹장의 입구가 막히게 되면 맹장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배출되지 못하고 고립되어, 증식하여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맹장염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맹장이 크게 부풀어 올라 터지는 경우도 자주 있기에 급성 맹장염으로 진단받는다면 바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맹장의 또 다른 원인은 감염입니다. 감염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입구가 막혀 세균이 고립되는 경우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장 본연의 감염이나 성병 등으로도 감염되는 사례가 충분히 있으며, 상한 음식도 예외는 아닙니다. 감염으로 인해 발생된 감염성 맹장염은 즉시 증상이 나타나거나 강도가 세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맹장 위치

맹장과 연관된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남자는 맹장이 오른쪽 배에 있고, 여자는 왼쪽 배에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맹장은 선천적인 기형이 아니라면 남녀 모두 오른쪽 아랫배에 있답니다. 만약 여자는 맹장이 왼쪽에 있다고 알고 있었다면 바로 잡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른쪽 아랫배에 맹장염과 같은 증상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수 있고, 그로 인해 맹장이 터지는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으니까요.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맹장은 남녀 모두 오른쪽 아랫배에 있는 것이 맞습니다.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경우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맹장이 터지는 이유는 먼저 기본적으로 맹장염입니다. 염증은 신체 조직의 벽을 약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염증으로 맹장의 벽이 약해지면서 구멍이 생기고 터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외상으로 인한 터짐입니다. 맹장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충격으로 손상될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낙상으로인한 충격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담관에 감염이 생겨 압력이 오르고 담즙관이 폭발한다면 담즙이 맹장에 흘러들어 터질수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과 같은 질병으로 인해 맹장 내부에 종양이 생겨 벽이 약해지면서 터질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물 남용이나 감염,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맹장이 터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치료 방법

맹장염이 초기이거나 증상이 편한 경우 항생제를 통해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충수돌기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전후에 항생제를 투여하여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입니다. 염증이 농양을 형성한 경우 곧바로 수술하지 않지 배액관을 삽입하여 배농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이로부터 612일 후에 충수 돌기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배꼽 부분에 작게 절개한 다음 복강경을 통해 충수절제를 시행하며 수술 후에는 금식을 통해 천천히 회복합니다.

빠르면 2일 정도 입원 후 퇴원도 가능하지만 이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급성과 만성 맹장의 차이점

급성 맹장염은 젊은 층에서 흔하게 발생함에 따라 여러 원인으로 인해 충수에 염증이 발생하는데 메스꺼움이나, 구토, 심한 복통등을 동반해 급속도로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급성맹장염이 자주 반복되며 우리 몸에 자리 잡게 되는 것을 만성맹장염이라고 합니다. 만성 맹장염이 되는 이유는 초기의 급성 맹장염을 완전히 치료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맹장염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초기 증상 때부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염증이 방치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수술을 해야만 하는 이유

급성충수염의 경우 응급수술로 절제를 해야 하지만, 급성이 아닌 경우 수술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항생제 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맹장 폐색

맹장염은 맹장의 입구가 어떠한 물질로 인해 막혀 발생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 위치

맹장과 연관된 잘못된 상식 중 하나는 남자는 맹장이 오른쪽 배에 있고, 여자는 왼쪽 배에 있다는 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3 맹장이 터지게 되는

맹장이 터지는 경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