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부음, 통증으로 붓는 이유는

발등 부음, 통증으로 붓는 이유는

발등이 붓는 현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경험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원인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것은 건강을 이어서하는 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는 발등이 붓는 이유에 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글을 정독하시면 발등이 붓는 원인을 아실 수 있습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와 통풍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통풍 부족은 발부위에 부종을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통풍은 공기의 유쾌한 흐름을 의미합니다. 발은 신발 안에서 가끔 밀폐된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만약 신발이 통기성이 나쁘거나 너무 좁아서 발에 충분한 공기가 공급되지 않는다면, 발부위의 온도와 습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발의 열감, 시림
발의 열감, 시림

발의 열감, 시림

많은 환자들이 발에 열감을 경험합니다. 공통적으로 환자들이 표현하는 것은 발에 불이 나는 것 같다. 라고 합니다. 정맥의 혈류가 제대로 올라오지 못하면서 혈류가 정체되고, 거꾸로 역류하는 과정에서 발열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류가 바르게 순환되지 않으면 감염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발열감이 들기도 합니다. 주로 발바닥에 많이 발생합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발이 시리고 찬 느낌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유연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이 얼음장같이 차가우며 쉽게 따뜻해지지 않습니다. 시림 증상은 주로 발등, 정강이 부근에 많이 나타납니다.

약물 치료
약물 치료

약물 치료

고통이 심한 경우 및 혈전 생성이 과도한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항응고제를 복용하여 혈전 생성의 위험을 줄이고, 진통제 및 항염증제를 처방하여 통증 완화 및 염증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유는 증상을 완화 및 치료하는 데에 도움을 주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 및 보존적 치료가 함께 수행되어야 근본적인 이슈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늘 같은 자세로 있는 경우

부종의 원인이 되는 것은 여분의 수분과 염분입니다. 이들은 모두 중력의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으면 몸의 아래 부분에 해당하는 장딴지나 발등 등에 쌓이기 쉬워집니다. 발등에 부종이 나타나는 분은 오랜 시간 서서 일을 하거나 장시간의 사무직 등으로 거의 육체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냉증은 다리가 붓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발등이 붓는 경우 냉증이 원인일지도 모릅니다.

림프 부종으로 인한 증상?

앞서 부종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도 정리를 드렸는데 해당 사안은 림프 부종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림프절은 면역 기관 중 하나입니다. 이 림프절을 서로 연결해 주는 림프관이 있었으나 이 부위가 막히거나 손상이 발생된다면 이는 부종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림프액이 유연하게 이동을 못하는 것이죠. 그 결과 발, 다리, 팔 등 부위가 붓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압박 붕대로 둘러싸서 액체 이동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운동

일반적으로 하지정맥류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하지정맥류의 보존적 치료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정맥류의 일반적인 원인인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먼저 건강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기 위해서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연어, 참치,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의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고,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는 염분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수행하는 것은 하지정맥류를 개선 및 치료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오늘 30분 이상 걷기 및 편한 달리기를 주 3회 이상 실시하면 인체의 전반적인 순환 체계가 정상화되며, 근육이 증가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하지정맥류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

발등이 붓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통풍입니다. 통풍은 요산이 관절 근처에 쌓여 일어나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부자들만 걸리는 병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음주 및 지나친 지방 섭취가 통풍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통풍은 흔히 바람만 스쳐도 고통이 있을 정도로 심각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통증은 주로 발가락의 관절에서 시작되며,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의 정도가 심화되고 고통이 일어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때문에 만약 발등이 붓고 고통이 나타난다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의 열감, 시림

많은 환자들이 발에 열감을 경험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약물 치료

고통이 심한 경우 및 혈전 생성이 과도한 경우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늘 같은 자세로 있는

부종의 원인이 되는 것은 여분의 수분과 염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