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대출 연체율 급증 284조 크기의 새마을금고 위기인가

새마을금고 대출 연체율 급증 284조 크기의 새마을금고 위기인가

핀테크경제금융IT 금융,경제,IT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사진 좌측이 2022년 새마을금고 지도자 연수에 참가한 아넷 루엉르 FSCT 부회장사진 우측에게 기념품을 보내고 있습니다. 사진새마을금고 이번 연수는 코로나19이후 3년 만에 양 기관이 직접 만나 협력을 토론하는 기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더 큰 의의를 가진다.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과 2021년에는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교환연수 및 웨비나를 개최했다. Thailand FSCT 연수단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및 현대중공업 산업시찰을 통해 한국의 항공우주산업과 조선산업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제주 호남새마을금고를 방문견학해 나눔과 상생의 가치실현으로 웃긴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는 새마을금고 지역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노하우도 학습할 예정입니다.


새마을금고 연체율 급등의 이유
새마을금고 연체율 급등의 이유

새마을금고 연체율 급등의 이유

새마을금고 연체율이 급등하게 된 것은 바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여파 때문입니다. 부동산시장이 침체기에 빠지면서 건설경기가 안 좋아졌고 건설 관련 대출 연체율이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대출의 절반이 넘는 기업대출대부분이 부동산 PF이 부동산경기 침체로 직격탄을 맞았던 것입니다.

행정안전부가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시된 자료에 의하면 올해 1월 말 기준 새마을금고가 건설업·부동산업에 내준 기업대출 잔액은 56조4000억원, 연체율은 9.23%입니다.

새마을금고는 부동산 PF 대출과 비슷한 성격인 관리형 토지신탁 대출을 주로 취급하고 있었는데 관련 대출 잔액은 지난 2020년 2조 8795억 원에서 2021년 9조 992억 원, 2022년 15조 원을 돌파한 상황입니다.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

새마을금고의 뱅크런이 시작되며 정부는 진화에 나서며 고객의 돈은 안전할 것이라며 안심을 시켰지만 이미 불안감을 갖기 시작한 고객들은 여전히 마음을 편히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급증하는 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은 지난 34월 두 달간 무려 7조원이 감소했습니다. 지난 3월 뱅크런 사태가 터지며 피산한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연상되는 지점입니다.

갑작스러운 대규모 예금 인출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연체율의 급상승입니다.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지금까지 12대를 유지해오다. 지난해 초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는데 지난해 말에는 3.59까지 연체율이 급등했고 결국 지난 5월 6대를 넘어섰습니다.

새마을금고의 공격적인 대체 투자 운영

새마을금고가 이처럼 공격적인 부동산 PF를 실행한 것은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부동산 관련 대체투자를 아주 공격적으로 운영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월 말 기준 새마을금고의 총자산은 284조 원입니다.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총자산인 380조510조 원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그에 버금가는 너무 큰 규모인 것입니다. 국내 보험업종 1위 삼성생명의 총자산은 267조 원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새마을금고의 자산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가능합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중앙회는 지역금고 자금의 30가량을 위탁받아 운용해 수익을 돌려주고 있습니다. 280조원대 자산 중 약 80조 원 이상을 위탁받아 굴리는 셈인데 이럴 경우 자산을 효율적으로 굴리는 것이 아주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앙회의 투자 형태는 박차훈 회장이 2018년 취임 한 이후 조금씩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연체율 급등의

새마을금고 연체율이 급등하게 된 것은 바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여파 때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의 수신 잔액

새마을금고의 뱅크런이 시작되며 정부는 진화에 나서며 고객의 돈은 안전할 것이라며 안심을 시켰지만 이미 불안감을 갖기 시작한 고객들은 여전히 마음을 편히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의 공격적인 대체 투자

새마을금고가 이처럼 공격적인 부동산 PF를 실행한 것은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부동산 관련 대체투자를 아주 공격적으로 운영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