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에 거품이 보인다면 당뇨일까요 소변거품의 원인

소변에 거품이 보인다면 당뇨일까요 소변거품의 원인

가끔 소변에 거품이 나온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버큼버끔이라고도 표현하던데 이게 대충 거품이겠구나 생각은 했었지만 이번기회에 제대로 찾아보니 거품의 사투리인것 같다. 아무튼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경우가 있었는데 TV같은데 보시면 이런거 보이면 안좋다고들 합니다. 왜 그런걸까?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충 아래와 같다. 1. 탈수 2. 소변을 너무 세게 볼 경우 3. 요로감염 4. 단백뇨 5. 당뇨병 날씨가 너무 덥거나 운동을 해서 땀을 많이 흘린 상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은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혹은 감기 등으로 열이나거나 몸이 안좋을때도 탈수는 어느정도 생길 있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온다고 하면 병원에서 가장 긴장한 부분입니다. 단백뇨는 신장의 이상과 관계가 있습니다. 신장은 정수기의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해서 소변에서 단백질이 나오지 않도록 걸러주는데, 소변에 단백질이 보인다면 필터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백뇨는 소변검사로 쉽게 알 있습니다. 간이 시험지검사를 통해 단백뇨의 정도를 , , , 의 4단계로 표현하며, 가 단백뇨 없음. 부터는 점점 많은 단백질의 수치를 의미합니다.

라고 표기된 경우는 정상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정도를 의미합니다. 스틱검사에서 단백뇨가 의심되거나 단백뇨가 나오기 쉬운 만성질환 당뇨병, 고혈압이나 신장병 등이 있을 경우에는 좀더 상세한 검사를 시행하는데, 소변에 나오는 알부민이나 단백질의 수치를 올바르게 볼 수 있도록 정량적으로 연구하는 것입니다.


소변에 거품이 지속될 경우 증상
소변에 거품이 지속될 경우 증상

소변에 거품이 지속될 경우 증상

일시적인 이유로 소변에 거품이 나면 독특한 증상이 없지만신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몸이 붓고 무게가 증가하게 됩니다. 소변에 있는 거품은 맥주거품처럼 몽글몽글한 작은 형태로 되어있고 물을 내려도 변기에 부착되어 남아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백뇨의 원인이 신장기능 저하라면신장기능 이상의 대표적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식욕부진, 구토, 피로감, 쇠약감,관절통, 피부발진, 열오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기 전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기 전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리기 전 전조증상이 있습니다.

평소보다. 화장실 공간에 자주가고 밤에 자다가도 화장실 공간에 가는 횟수가 늘어납니다. 그렇다는것은 평소에 갈증을 더 느끼는거며 입술과 피부도 푸석하게 건조해집니다. 체중의 변화도 급격해집니다. 살이 갑자기 많이 찌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몸도 자주 부으며 눈 앞도 초점이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려도 증상은 비슷한데 그 증상이 좀 더 심해집니다.

30대에서 당뇨병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0대에서 당뇨병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0대에서 당뇨병이 급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젊은이들 사이에서 당뇨병이 급증하는 이유는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만 환자 중 당뇨병 환자의 수는 2006년 대비 2015년에 약 20 증가했습니다. 동물성 지방 섭취가 많은 식습관, 급한 식사 습관, 불규칙한 식습관이 원인입니다. 그 중 주된 원인은 현대인들의 바쁜 일상으로 인해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이 형성 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당이 높을 때 소변을 보게 되면, 포도당이 함께 배출되어 소변에 거품이 생깁니다. 물이 혈관으로 이동하여 신장에서 포도당과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당뇨병은 과다한 수분 손실을 유발하며, 탈수와 함께 뇌의 갈증 중추를 자극하여 갈증 증상을 일으킵니다. 젊은이들 중에서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더 높다는 최근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당뇨병이 50세 이상의 중년과 노인들에게서만 생겨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20대와 30대의 비교적 젊은이들 사이에서 당뇨병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소변에서 거품이 나오는데 최근 몸이 안좋았었다면 가급적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보이거나, 자신이 만성질환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이 있으면 병원에서 진료 후 적극적으로 소변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검사는 비용도 몇천원이면 할수 있으며 결과도 금방 나오는 편이라 굳이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변에 거품이 지속될 경우

일시적인 이유로 소변에 거품이 나면 독특한 증상이 없지만신장에 문제가 생길 경우 몸이 붓고 무게가 증가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뇨병에 걸리기 전 전조증상이

평소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0대에서 당뇨병이 급증하는 이유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당뇨병이 급증하는 이유는 비만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