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말서 쓰는법 양식 예시 해고, 내용, 뜻 총정리

시말서 쓰는법 양식 예시 해고, 내용, 뜻 총정리

모든 기업은 매일 다양하고 어려운 문제와 이슈에 직면하게 됩니다. 어떤 문제는 명확하고 해결하기 쉬운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어떤 문제는 훨씬 더 복잡하고 문제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는 것들도 존재하는데요. 이럴 때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는데 도움을 주는 방법론이 육하원칙 혹은 5w1h방법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육하원칙 뜻과 순서 5w1h를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은 글을 작성할 때 지켜야 하는 일반적인 6가지 원칙을 뜻하며,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때 사용되는 글쓰기 원칙입니다.

영어로 5w1h라고 하며, 순서로는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어떻게How, 왜Why 하였는가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imgCaption0
육하원칙 예시

육하원칙 예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유튜브 탁이TV에서 탁이가 5W1H를 이용한 글짓기를 주제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글짓기를 할 수 있도록 실제 예문을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위의 예문을 5W1H로 나눠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When 언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Where 어디서. 유튜브 탁이TV Who 누가. 탁이 What 무엇을. 5W1H를 이용한 글짓기 Why 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도록 How 어떻게. 실제 예문 이렇게 차례대로 써 봤지만, 덧붙여 주체가 중요합니다.면, Who을 먼저, 목적이 중요한 것이라면 Why을 먼저 둔다면 더 상대에게 전달하기 쉬운 문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할 수 있습니다.

육하원칙 순서

bull 언제 rarr 어디서 rarr 누가 rarr 무엇을 rarr 왜 rarr 어떻게 하였는가? bull When rarr Where rarr Who rarr What rarr Why rarr How 육하원칙에 대한 순서는 딱히 정해진 것이 없고, 신문기사나 파일을 작성할 때 주로 활용되는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저는 어릴 때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였는가 순으로 외웠는데요. 육하원칙에 대한 순서는 상황별로 다르게 적용이 될 수 있다고 해서 여기에 너무 얽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육하원칙5W1H 고려사항과 비즈니스 예시

육하원칙은 문서 작성의 기본이지만 객관적인 사실을 바르게 전달해야 하는 비즈니스 의사소통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고체계입니다. 예를 들어 ppt발표나 업무보고를 할 때 본인의 주관적 생각과 사실을 섞어서 말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호란을 주어 분명한 판단을 그르치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과 사실을 제삼자에게 설명할 때는 가능한 5w1h에 맞추어서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5w1h 기법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처음 초기상황을 설명하고, 둘째 핵심요소를 결심하고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셋째 적절하고 효과적인 조치를 제안합니다. 이렇듯 5w1h 질문은 상황을 설정하는데 사용이되고(1단계), 질문을 통해 얻은 답변과 개요를 바탕으로 핵심요소를 찾은 다음(2단계)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3단계) What 무엇 bull 설명 작업, 활동, 문제, 작업 목적에 관해 설명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육하원칙 예시

2020년 5월 30일 오후 2시, 유튜브 탁이TV에서 탁이가 5W1H를 이용한 글짓기를 주제로, 누구나 간단히 객관적인 사실을 전달할 수 있는 글짓기를 할 수 있도록 실제 예문을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육하원칙 순서

bull 언제 rarr 어디서 rarr 누가 rarr 무엇을 rarr 왜 rarr 어떻게 하였는가? bull When rarr Where rarr Who rarr What rarr Why rarr How 육하원칙에 대한 순서는 딱히 정해진 것이 없고, 신문기사나 파일을 작성할 때 주로 활용되는 순서는 위와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하원칙5W1H 고려사항과 비즈니스

육하원칙은 문서 작성의 기본이지만 객관적인 사실을 바르게 전달해야 하는 비즈니스 의사소통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사고체계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