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의 6가지 효능 간기능 염증완화 알아보기

오미자의 6가지 효능 간기능 염증완화 알아보기

이번 글에서는 오미자 효능 성분 부작용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오미자는 이미 예전부터 차 혹은 청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섭취해 왔어요. 그런데요 최근 다시 오미자 효능이 알려지며 대부분이 찾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시간부터 세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미자는 식물의 한 종류로,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자랍니다. 이 식물의 학명은 Schisandra chinensis이며, 한국어로는 오미자라고 불립니다. 오미자는 다섯 가지 맛단, 쓴, 씁쓸, 짠, 매운을 지닌다고 하여 오미자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오미자는 작은 붉은 열매를 많이 맺는 관목으로 자라며, 잎과 열매가 모두 수확되어 활용됩니다. 열매는 초기에는 녹색이지만 성장하면서 빨간색으로 익어 갑니다.


오미자 식초
오미자 식초

오미자 식초

오미자를 식초로 발효시켜 만든 오미자 식초는 샐러드드레싱이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스로 활용하여 고기나 해산물 요리에 특수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오미자주는 간편하게 담금용 소주에 오미자를 담아 1년 이상 숙성하여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오미자주를 먹을 때 얼음과 함께 섞어먹으면 과일 칵테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토닉워터와 위스키를 추가하여 오미자 하이볼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오미자 요리 및 음료
오미자 요리 및 음료

오미자 요리 및 음료

오미자를 이용한 차는 매우 단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영양에 좋은 차로 알려진 오미자차는 비타민 C를 고루 사용할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오미자를 사용해 만든 청은 식욕을 돋우고 소화를 촉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선하고 달달한 맛이 일상 생활을 활기차게 만들어 줍니다. 오미자 요리 오미자는 여러가지 음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샐러드, 주스, 디저트 등 여러가지 요리에 오미자를 활용하여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시잔드린 성분과 호흡기 보호 오미자에는 호흡기를 지키고 폐에 염증을 억제해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시잔드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폐 염증 억제와 호흡기 질환 예방 따뜻한 성질을 가진 오미자는 폐를 따뜻하게 하여 폐와 연관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압조절과 혈중 지방 감소 오미자에는 혈압을 조절하고 혈중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시잔드린, 고미신, 시트럴산,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심장강화와 혈류개선 이와 유사한 성분들은 심장을 강화하고 혈류를 개선시켜 혈관 건강을 촉진합니다.

오미자 부작용

특히 심각한 부작용이 알려진 정보는 없지만 알레르기 혹은 과도하게 섭취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오미자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피부 발진, 가려움, 코막힘, 구역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장 문제 과도하게 섭취가 소화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미자의 산미를 감안하여 과도하게 섭취는 소화불량이나 위부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압 조정 오미자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혈압 감소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과도하게 오미자 섭취로 인해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질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를 필요합니다.

오미자 효능

항산화 작용 오미자에는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폴리페놀은 힘찬 항산화 작용을 통해 우리 신체를 해로운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면역 시스템 강화 오미자는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데 유익한 여러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시틴, 폴리사카라이드, 아미노산 등이 면역 체계를 지원하여 감기와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킵니다. 피로 회복 오미자는 피로 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비타민 B와 미네랄은 피로를 효과적으로 완화시키고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 먹는법

오미자를 먹는 법으로는 오미자차, 오미자청 등이 있습니다. 오미자차는 말린 오미자를 끓여 마시면 떫으면서도 쓴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뜨겁게 마시기보다는 40도 정도 물에 우리거나 찬물에 우려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룻밤 정도 우려낸 오미자차에 기호에 따라 꿀 등을 섞어 마시면 됩니다. 오미자청은 오미자와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약 100일 정도 숙성시켜 드시면 됩니다. 오미자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5가지의 맛이 나는 오미자를 기호에 맞게 달콤하게 드시면서 건강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오미자 식초

오미자를 식초로 발효시켜 만든 오미자 식초는 샐러드드레싱이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오미자 요리 및 음료

오미자를 이용한 차는 매우 단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호흡기 질환 예방

시잔드린 성분과 호흡기 보호 오미자에는 호흡기를 지키고 폐에 염증을 억제해 기관지염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시잔드린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