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위믹스 코인원 재상장, 시장 엇 갈린 해석

위메이드 위믹스 코인원 재상장, 시장 엇 갈린 해석

작성일 22.12.04 위믹스는 국내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를 결정하여 최근 500원대까지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가격이 급등하여 12월 4일 19시 기준 1,390원으로 급등하였습니다. 그 이유로 위메이드가 바이낸스 커스터디 서비스 이용을 결정한 것입니다. 바이낸스 커스터디는 기관 투자자가 직면하고 있는 보안, 규제, 운영 등 문제들을 해결하고 기관 투자자를 대신해 금융 자산을 보관, 관리하는 자산신탁 서비스입니다. 가장자산을 안전하게 보관해주는 프리징 지갑 뿐만 아니라 지갑내에서의 직접 거래와 커스터디 지갑과 나이낸스 거래소 간 즉각적인 상호작용 등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imgCaption0
내가 애정을 끊었던 이유

내가 애정을 끊었던 이유

내가 이 회사에 애정을 끊었던 이유는 위믹스를 팔아서 현금을 확보하고 그걸 반영한 재무재표를 근거로 광고 기사를 송출했기 때문입니다. 두 손에 아무것도 쥔 것이 없으면서 마치 하늘을 향해 날아가는 유니콘 기업같은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했죠. 코딱지만한 국내 게임 시장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능력으로 무슨 메타버스를 하나? 그저 법의 공백을 이용해서 1원짜리 토큰을 몇 천, 몇 만배 튀겨서 먹고 사는 그룹으로 보이더군요. 거기에 루나 사태 이후 위믹스 스테이블 코인을 만든다는 기사를 보고 직감적으로 알았지요. 권도형이 그 큰 사고를 쳐도 잘 먹고 잘 사는구나. 우리도 저렇게 떼 돈 한번 벌어보자. 이 마인드가 상상되더군요. 오죽하면 제가 그 기사 덧글로 스테이블 코인과 달러 11 예치하면 믿어준다고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게 벌써 56개월 전입니다.

닥사DAXA는 어떤 곳인가?

닥사라는 이름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 협의체Digital Asset eXchange Alliance의 약자입니다. 닥사에는 올해 6월 출범한 협의체로,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고팍스, 코빗이 거래지원 종목에 대한 공동 대응과 투자자 보호 등을 위해 설립된 연합체입니다. 현재 한국은 아직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법 제도가 분명치 않아 제대로 된 투자자 보호 장치 마련을 위해 민간 기업인 코인업체들이 손을 잡은 것입니다.

한마디로 민간 기업인들의 모임인 것입니다.

위믹스와 위메이드의 미래는?

WEMADE가 본업에서 안정되는 시장 내 포지션을 유지하고 운영 가능한 회사였다면 개미털기에 배팅하고 들어갈만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업 자체가 공갈빵이라 어떤 선택도 하기 힘든 상황이 아닌가 싶네요. 말 그대로 겜블, 돈 놓고 돈 먹기. 판떼기는 열렸습니다. 자신과 가족의 인생과 목숨을 걸고 배팅할 사람들이 몇 명이나 될지 귀추가 주목되는군요.

* 위믹스 생물과 무생물의 공동체는 허황된 소리는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회사가 그 환경을 생성하고 육성해서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이 있느냐에 관하여 회의적일 뿐입니다.

상폐와 연관된 관계자들의 증언

이번 위믹스 상장 폐지건에 관한 닥사의 다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투표였습니다. 관계자에 의하면 닥사의 주체가 되는 다섯 개의 민간 기업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고팍스, 코빗은 이번 사안에 대한 투표를 했으며 이중 업비트와 코인원만 적극적인 찬성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코빗, 고팍스는 기권을 했고 빗썸은 유의 연장에 대한 의견을 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다섯 표 중 단 두 표만 상장 폐지에 찬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믹스의 상장 폐지가 진행되었습니다.

논의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에 의하면 업비트 측에서 굉장히 강하게 위믹스의 상장 폐지를 밀어붙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애초에 투표는 의미가 없었다고 보입니다.

위믹스 상장폐지 대응방법은?

이미 극심한 가격 하락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통증의 시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거래소에서 급속도로 위믹스 상장폐지 관련하여, 전개과정 시켰는데요. 암호화폐 내에서도 이례적인 일인만큼 대표 사례로 남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루나, FTX 사태에 이어 국내에서 위믹스 상장폐지가 발생한 만큼 당분간 거래소 분위기가 반전되기 어렵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위믹스를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위믹스 토큰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손절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위믹스가 추가적인 해외상장을 기다리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FTX 사태의 여파가 식지 않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추가 상장은 쉽지 않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내가 애정을 끊었던 이유

내가 이 회사에 애정을 끊었던 이유는 위믹스를 팔아서 현금을 확보하고 그걸 반영한 재무재표를 근거로 광고 기사를 송출했기 때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닥사DAXA는 어떤

닥사라는 이름은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 협의체Digital Asset eXchange Alliance의 약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믹스와 위메이드의

WEMADE가 본업에서 안정되는 시장 내 포지션을 유지하고 운영 가능한 회사였다면 개미털기에 배팅하고 들어갈만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