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과 설치기준, 장기요양등급

재가복지센터 창업조건과 설치기준, 장기요양등급

연세가 많으시고 몸이 불편하신 부모님을 돌보는 일은 심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많이 힘든 일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몸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장기요양등급을 부여하여 조금이나마 간호하고 돌보는 일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장기요양 등급 신청 방법 및 요건 그리고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인장기요양 등급에 신청하시려면 다음 두 가지 요건 중 한 가지를 만족해야 합니다. 첫째 만 65세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만 65세 미만이라 하더라도 노인성 질병인 치매나 파킨슨병 등의 뇌혈관 질환을 가진 분이면 장기요양등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조건에 해당한다고 모든 분들이 원하는 등급을 받으실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해당 제도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중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생활이 불가능 하거나, 정신력으로 이슈를 겪어 누군가 옆에 있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만큼 인지능력에 손상을 입은 노인들의 요양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용을 지원해드리는 제도입니다.

요양서비스 이외에도 간호, 의료, 영양, 복지용구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이용할 수 있는 분야가 굉장히 다양한 지원제도입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기 위한 실질적 조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기 위한 실질적 조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기 위한 실질적 조건

첫째 등급을 받기 위한 어르신이 현재 거동을 할 수 있는지 또는 제대로 된 사고활동이 가능한가 가 중요합니다. 수술을 하셨더라도 일상을 정상적으로 하는 분은 등급이 안 나올 수 있지만 허리수술이나 다리 수술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거동이 불편하여 등급을 받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째, 일상생활은 가능하더라도 인지기능의 저하로 인한 치매 증상이 있는 경우, 증빙할 수 있는 자료의사소견서, 실생활 녹화화면를 방문검증 때 알려드리면 등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필요한 등급 판정의 기준이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신 분의 일생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신체 정신적 상태입니다.

등급판정위원회의 심의 및 판정

등급판정위원회는 방문조사 결과, 의사소견서, 특기사항을 기초로 신청인의 기능상태 및 장기요양이 필요한 정도 등을 등급판정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심의 및 판정합니다. 요양필요상태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심의합니다. 요양필요상태인 경우 등급판정 기준에 따라 등급을 판정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등급판정위원회의 의견을 첨부 할 수 있습니다.

지역 국민건강복험공단 방문 신청

이는 방법은 너무 쉽지만 공단까지 직접 방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공단은 각 지역마다. 위치해 있기에 대부분 그리 멀지 않으실 겁니다. 만약 근처에 볼일이 있으실 경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공단은 대부분 한 건물을 통째로 사용하고 있는데 내부로 들어가 장기요양 부서를 찾아가야 합니다. 장기요양부서에 도착하면 입구에 있는 안내원에게 장기요양등급신청을 하러 오셨다고 말씀하시면 등급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요양원 입소 기준 등급은?

요양원에 입소하기 위해서는 장기요양 12등급 또는 장기요양 35등급 수급자 중 시설급여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요양등급 1등급과 요양등급 2등급의 어르신들은 자동으로 요양원 입소가 가능한 시설등급이 부여되어 따로 시설등급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요양원 입소가 필요한 요양등급 35등급의 어르신들은 방문요양, 노인주야간보호센터 등의 재가급여는 이용이 가능하지만, 요양원 입소를 원하실 때에는 급여의 종류를 재가등급에서 시설등급으로 변경신청을 하셔야 요양원 입소가 가능합니다.

이후 진행상황

등급신청은 신청방법이 조금 어려울 뿐이지 사실 크게 필요한 것은 없습니다. 이후 진행상황이 정말로 필요한 부분인데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지원 내용이 워낙 다양하고 크다보니 공단에서 신청한 어르신이 정말 이 제도의 지원이 필요한지 검증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워낙 까다롭고 다방면으로 확인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어르신의 상태가 지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공단직원이 판단하면 탈락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합니다. 다만 여기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정말로 아프고 도움이 필요한데 말이나 어필을 잘못해서 도움이 필요없게 느끼게 하여 탈락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콘텐츠에서 다룰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방문요양센터는 100세까지 건강하기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맞춤서비스와 편안한 노후를 제대기오염 드립니다. 장기요양등급 신청 국민방문요양센터 수도권 어디든 서비스제공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인장기요양등급이란

해당 제도는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 중 노인성 질병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생활이 불가능 하거나, 정신력으로 이슈를 겪어 누군가 옆에 있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만큼 인지능력에 손상을 입은 노인들의 요양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용을 지원해드리는 제도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기 위한 실질적

첫째 등급을 받기 위한 어르신이 현재 거동을 할 수 있는지 또는 제대로 된 사고활동이 가능한가 가 중요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급판정위원회의 심의 및

등급판정위원회는 방문조사 결과, 의사소견서, 특기사항을 기초로 신청인의 기능상태 및 장기요양이 필요한 정도 등을 등급판정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심의 및 판정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