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소세 기장 신고 (복식부기 의무자 및 간편장부 대상자)

종소세 기장 신고 (복식부기 의무자 및 간편장부 대상자)

종합소득세의 시간이 다가왔어요. 사업을 처음 시작하시거나, 신고기간을 놓치셔서 세무서에서 고지서 받으신 분들 계시죠? 그럼 어차피 내야 할 세금에 대해서, 가산세도 붙고, 절세도 못하고 하면서 분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제 5월이 되면, 먼저 홈택스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홈택스 방문하셔서 신고안내유형 기장의무구분 추계신고시 적용경비율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단순경비율

단순경비율

매출이 적은경우 년 2400만 원 장부에 의하지 않고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단순경비율이라는 것을 적용하게 되는데 소득은 이미 정해져 있고 비용을 증빙 없이도 단순경비율까지는 무요건 인정해 주는 겁니다. 단순경비율은 업종별로 하나하나씩 달리 적용하고 있는데요. 본인 업종의 단순경비율을 조회해 보려면 국세청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80 근처에서 많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출이 2000만 원이고 단순경비율이 80라면 1600만 원은 그냥 경비로 인정해 주고 나머지 400만 원만 소득금액으로 세금이 계산되는 겁니다.

우리들이 많이 접해본 모두채움신고서가 이 단순경비율을 사용하여 작성되어 있는 겁니다. 따라서 종합소득세 공지 상 모두채움 유형을 받은 분들은 모두 단순경비율이 적용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두채움 외에도 단순경비율 유형 대상자는 단순경비율을 사용하여 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기준경비율

농업, 임업, 어업, 광업, 도매 및 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6천만원 이상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 가스, 증기 및 수도사업, 건설업비거주용 건물건설업은 제외, 주거용 건물개발 및 공급업 포함, 운수업,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상품중개업, 욕탕업 3천 6백만원 이상 부동산임대업, 부동산연관 서비스업, 임대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예술운동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등등 개인서비스업, 가구내 고용활동 2천 4백만원 이상 그런데, 사업을 시작하고 각 업종별로 이정도 수입은 금방 넘어서실 겁니다.

그러면 기준경비율 대상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서부터는 고민이 되십니다.

결손금이 공제됩니다.

사업을 합니다. 보시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적자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사업시작할 때는 매출이 적고 설비나 마케팅 비용 등 투자가 크기 때문에 더욱 그런데요. 이 경우 앞서 언급했듯이 장부를 작성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이와 유사한 적자금액은 다른 소득에서 공제를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임대업을 통한 소득금액의 결손금은 다른 소득에서 공제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결손금이 발생해서 올해 공제를 받고 남은 금액이 생긴 다면, 향후 15년간 이월결손금 공제라는 이유로 계속 가지고 다니며 금액이 소진될 때까지 수익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관 내용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업 연관 비용이 인정됩니다.

자기가 사업하면서 현실 지출한 비용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장부를 작성해서 신고해야 합니다. 만일 자기가 장부작성 대상자인데 작성하지 않고 종소세 신고를 완료했다면,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예컨대, 자기가 100만 원을 벌었고 그 보다. 큰 150만 원을 썼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약 장부를 작성했다면 나는 50만 원을 손해를 본 것이고, 이 금액은 내년으로 넘어가서 소득에서 차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월결손금 공제하고 합니다.

그러나, 장부 작성을 하지 않고 단순경비율로 매출의 90를 경비로 인정하고 신고하면, 100만 원 90만 원 10만 원의 수입이 잡히게 되고, 10만 원이 과세표준이 되어 여기에 일정 세율이 곱해져서 세금이 부과됩니다. 장부를 작성하면 50만 원이고, 장부를 작성 안 하면 10만 원입니다.

종합소득세 가산세가 면제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본적으로 모든 사업자는 장부를 작성해서 종소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기장을 하지 않고 신고하면 가산세 적용 대상이 됩니다. 간편장부 대상자직전연도 수입금액이 4천8백만 원 미만 사업자와 당해 신규 사업자는 제외는 산출세액의 20가 무기장가산세로 물게 됩니다. 아울러, 복식부기의무자가 장부 없이 신고를 하면 산출세액의 20 아니면 수입금액의 0.07 중 큰 금액을 가산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왜 장부작성기장이 필요한 지 말씀드렸습니다. 세무는 사업을 하는 데 있어 관련성만 있다면야 거의 모든 비용을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자기가 조금만 신경 써서 비용처리만 잘한다면, 판매 수익 증진 이상의 수익이 될 수 있습니다. 절세 전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부가가치세 연관 ””를 통해 합리적 절세전략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단순경비율

매출이 적은경우 년 2400만 원 장부에 의하지 않고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경비율

농업 임업, 어업, 광업, 도매 및 소매업상품중개업 제외, 부동산매매업 6천만원 이상 제조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전기, 가스, 증기 및 수도사업, 건설업비거주용 건물건설업은 제외, 주거용 건물개발 및 공급업 포함, 운수업,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금융 및 보험업, 상품중개업, 욕탕업 3천 6백만원 이상 부동산임대업, 부동산연관 서비스업, 임대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예술운동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등등 개인서비스업, 가구내 고용활동 2천 4백만원 이상 그런데, 사업을 시작하고 각 업종별로 이정도 수입은 금방 넘어서실 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손금이 공제됩니다.

사업을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