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은사, 단풍과 천은호수 둘레길에 반하다

천은사, 단풍과 천은호수 둘레길에 반하다

지리산에는 천년 고찰이 많습니다.. 구례 천은사, 화엄사, 연곡사, 하동 쌍계사, 칠불사, 남원 실상사, 함양 서암정사와 벽송사, 산청 대원사, 법계사 등 많은 유명 사찰들이 지리산 자락에 있습니다. 이들 사찰들을 둘러 보고 정리할 수 있길 바란다. 오랫동안 산행을 하면서 자연적으로 사찰들을 둘러 보고 절집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절집은 어떤 구조로 만들어 지고, 절집 가람들은 의떤 의미를 가지는가? 절집에 있는 석등과 탑 그리고 각종 불상 등 여러 것들의 깊은 뜻은 무엇인가? 어떤 것은 보물로 지정되고 또 어떤 것은 문화재로 지정되는 등 그 의미가 다양합니다.

초기에는 잘 몰랐는데 하나 하나 절집을 정리하면서 흥미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그 의미도 흥미롭습니다. 자연스레 절집에 대하여 관심이 간다. 언제까지 일지 모르지만 할 수 있는 한 전국의 사찰을 둘러 보고자 합니다.


imgCaption0
100대 명산 선정이유

100대 명산 선정이유

신라 5악중 남악으로 남한 내륙의 최고봉인 천왕봉1,915.4m을 주봉으로 노고단1,507m, 반야봉1,731.8m 등 동서로 100여리의 커다란 산악군을 이뤄 지리산 12동천을 형성하는 등 경관이 뛰어나고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생태계 보고이며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1967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어리석은 사람이 머물면 현명한 사람으로 달라진다고 한데서 산이름이 유래하며, 사찰로는 화엄사, 천은사, 연곡사, 쌍계사 등이 유명합니다.

지리산 천은사 팔상전

관음전 바로 옆에 있는 팔상전은 정면 3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로서 1774년 무렵에 처음 세워진 건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오직 모셔져 있으며 그 밖에 근래에 봉안된 영산후불탱화 및 팔상도 4폭이 있습니다. 능숙한 설명 팔상전은 요즘에 중건된 정면 3칸, 측면 2칸의 전각입니다. 막돌로 석축겸 기단을 조성하고 그 위에 원통형 두리기둥을 세우고 포작을 올렸으며 공포형식은 내, 외 2출목의 다포양식으로 쇠서 단부를 날카롭게 처리하였습니다.

주간포는 각 간 모두에 1구씩 배치하였습니다. 가구는 양측면으로부터 충량을 걸은 5양형식입니다.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입니다. 팔상전은 석가모니부처님의 생애인 여덟장면을 탱화나 존상으로 모신 곳인데, 팔상 탱화를 봉안하고 달리 존상을 모실 경우에는 석가모니부처님과 함께 좌협시에 미륵보살, 우협시에 제화갈라보살을 모신다.

지리산 상세정보

지리산은 크다. 높고도 넓고 그리고 깊다. 3도 여섯 고을 함양, 산청, 하동, 구례, 남원, 운봉현에 그림자 드리운 커다란 산국입니다. 1000미터 이상의 주릉만 해도 110리나 됩니다. 실상사 서쪽 덕두산1151.5m에서 천왕봉 북쪽 쑥밭재1315.4m까지다도상거리 기준이며 노고단천왕봉 줄자 실측 결과는 34.2km다. 삼남의 지붕 용마루가 됩니다. 용마루에서는 열댓 개의 내림마루가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내림마루 사이에는 또 그만큼의 골짜기들이 있습니다.

하여 모두 1억4천만평의, 장엄한 산덩이를 이루었습니다. 그 안에는 10경이 있습니다. 노고단 운해, 피아골 단풍, 반야봉 낙조, 벽소령 명월, 세석평전 철쭉, 불일폭포, 연하천 선경, 천왕봉 일출, 칠선계곡, 섬진강 맑은 물입니다. 최고 전망대는 왕시루봉1240.2m입니다. 거기서 섬진강은 모래밭의 살얼음처럼 반짝이고 천왕봉은 하늘색 저 높은 곳에서 제석봉과 촛대봉을 거느리고 내려다보고 있습니다.

지리산 천은사 부도전

부도는 부두, 불도, 포도등으로 다르게 표기되기도 합니다. 어원적으로는 부처님을 뜻하는 인도의 옛말 붓다Buddha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하고 탑을 뜻하는 스투파에서 나왔다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도라고 하면 스님들의 사리를 모신 승탑을 의미합니다. 우리 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부터는 주검을 화장하여 그 유골을 거두는 장골이라는 불교식 장제가 널리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부도가 건립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통일신라시대에 선종이 크게 일어남에 따라 스님들의 지위가 높아져 불탑처럼 스님의 부도도 많이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부처님의 진신사리나 부처님을 상징하는 불경과 불상 등 법신사리를 봉안한 불탑은 가람의 중심이 되는 곳에 건립하는 반면 승탑인 부도는 사찰 주변의 호젓한 곳에 석비와 함께 조영되었습니다. 부도는 불탑과 구분하여 단층의 건물 모양을 하고 있으며 고려시대부터는 석등이 함께 조성되기도 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00대 명산 선정이유

신라 5악중 남악으로 남한 내륙의 최고봉인 천왕봉1,915.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리산 천은사 팔상전

관음전 바로 옆에 있는 팔상전은 정면 3칸 옆면 2칸의 팔작지붕 건물로서 1774년 무렵에 처음 세워진 건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리산 상세정보

지리산은 크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