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알아보자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 알아보자

퇴직소득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혼동하는 퇴직금과 퇴직연금을 다루는 중요한 세금입니다.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을 제대로 알아차리고 조심스럽게 대응해야 구체적인 세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퇴직소득세 계산 방법에 대하여 제대로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과 퇴직연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혼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퇴직금은 2022년 4월 14일부터 개인형 퇴직연금제도 계정IRP으로 지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퇴직소득세를 계산할 때는 IRP로 이전하는 금액을 공제하지 않고 세전금액으로 전액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소득세는 퇴직금과 근속연수에 따라 계산됩니다. 일반적으로 퇴직금은 1일의 평균임금에 30일을 곱한 후 재직일수로 나눠 계산됩니다.


1 계속근로기간 산정 방법
1 계속근로기간 산정 방법

1 계속근로기간 산정 방법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4주간 평균 1주간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가 퇴직할 때 사용자는 퇴직급여를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속근로기간 퇴직금 산정의 기초가 되는 계속근로기간은 근로계약 체결 시부터 근로계약 종료 시까지의 근로계약존속기간 이른바 재직기간을 언급하는 것으로, 계속근로기간은 실근로기간과는 무관하며, 개근 혹은 출근과 관계없으며, 그 사업 혹은 사업장에 적을 계속 가지고 있는 한 계속근로기간에 포함됩니다.

근로기간을 갱신 혹은 반복한 기간은 물론, 계열기업 간 사직과 입사의 형식이 반복되더라도 실질적인 전보인 이상 모든 근속기간을 계속근로기간으로 인정합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의 경우 근로 연수 공제가 들어갑니다. 위 언급했던 표를 참조하셔야 하는데요, 과세표준을 근속 연수로 나눈 연평균 과세표준에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해 계산합니다. 나온 결과값을 다시 근속연수를 곱해서 세액을 산출합니다. 퇴직소득 세액 환산급여 환산급여 공제 x 기본 세율 12 x 근속연수 이연 퇴직소득 세액 신고대상세액 x 계좌 입금 금액 퇴직급여최종분 퇴직급여 또한 모의 계산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세금모의계산 퇴직소득 세액 추가로 도움될만한 글 리스트업 드립니다.

퇴직소득세 이연의 대상
퇴직소득세 이연의 대상

퇴직소득세 이연의 대상

퇴직소득세 이연은 퇴직소득세를 납부기한이 아닌 퇴직 후 5년 이내에 분할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퇴직소득세 이연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퇴직소득금액이 10만원 이상인 근로자퇴직소득금액이 10만원 미만이지만, 근로소득액이 있는 근로자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금, 퇴직연금, 퇴직위로금 등의 합산 금액입니다. 퇴직소득금액이 10만원 이상인 근로자 퇴직소득금액이 10만원 이상인 근로자는 무조건적으로 퇴직소득세 이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퇴직소득금액이 10만원 이상이면, 퇴직소득세 이연을 하지 않더라도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퇴직 후 자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퇴직소득세 이연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세표준 대입

환산 급여 공제를 적용한 값에 과세표준을 대입해 환산 산출 세액을 구해 줍니다. 과세표준 1,200만 원 이하는 세율 6, 과세표준 4,600만 원 이하는 세율 15에 누진공제액 108만 원, 8,800만 원 이하는 24에 522만 원, 1.5억 원 이하는 35에 1,490만 원, 3억 원 이하는 38에 1,940만 원, 5억 원 이하는 40에 2,540만 원, 5억 원 초과는 42에 3,540만 원입니다.

퇴직소득세 이연의 계산 방법

퇴직소득세 이연을 신청하면, 퇴직소득세 납부액을 12개월로 나누어 분할 납부하게 됩니다. 납부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납부액 퇴직소득세액 12개월퇴직소득세액

퇴직소득세액은 퇴직소득금액에 적용되는 세율을 곱하여 산출됩니다. 퇴직소득금액은 퇴직금, 퇴직연금, 퇴직위로금 등의 합산 금액입니다. 퇴직소득세액 퇴직소득금액 세율납부액 예시

퇴직소득금액이 1억원이고, 세율이 38인 경우, 퇴직소득세액은 380만원입니다.

이 경우, 납부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납부액 = 380만원 / 12개월 = 31,666원

퇴직소득세 이연에 따른 이자 부담 퇴직소득세 이연을 신청하면, 이연기간 동안은 이자 부담이 발생합니다. 이자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계 전문가와 상담하기

이연퇴직소득세에 관한 어려운 세무 절차와 세금 계산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회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회계 전문가는 귀하의 개인 경우에 알맞은 세금 절약 계획을 제시해줄 수 있으며, 세금 감면, 공제, 환급 등의 혜택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이연퇴직소득세는 코리아에서 퇴직할 때 부과되는 세금으로 근로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퇴직 예상연금액과 세율을 고려하여 세금을 계산하고, 가능한 세액공제 활용과 퇴직 연금을 서서히 받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연퇴직소득세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회계 전문가와 상담하여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 계속근로기간 산정 방법

계속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4주간 평균 1주간의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인 근로자가 퇴직할 때 사용자는 퇴직급여를 지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직소득세 계산방법

퇴직소득세의 경우 근로 연수 공제가 들어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퇴직소득세 이연의 대상

퇴직소득세 이연은 퇴직소득세를 납부기한이 아닌 퇴직 후 5년 이내에 분할 납부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