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DB형, DC형, IRP 무엇이 다른가

퇴직연금 DB형, DC형, IRP 무엇이 다른가

2005년 12월부터 시행된 퇴직연금제도는 기업이 근로자의 퇴직금 지급을 위한 재원을 외부의 금융기관에 적립하고 이를 기업 혹은 근로자가 운용하며, 근로자가 퇴직 후 적립된 퇴직금을 연금 혹은 일시금으로 지급함으로써 퇴직 후 근로자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고령화 시대와 저출산 시대에 접어들면서 근로자의 노후생활에 대한 걱정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국민연금 및 개인연금과 더불어 안정된 보장체계로 강하게 함으로써 보다.

안정된 노후생활을 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퇴직연금은 퇴직금 수급권을 보장함과 한 번에 퇴직금 운용으로 제도 선택으로 따라 추가 수익 및 세제혜택도 누릴 수 있어 보다. 든든한 노후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C형 DB형 차이
DC형 DB형 차이

DC형 DB형 차이

DC랑 DB의 차이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퇴직금 운용하는 주체입니다. DC형은 Defined Contribution의 약자로 한글로는 확정 기여형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근로자가 직접 퇴직금을 굴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본인이 직접 학습하고 ETF 등을 매수하여 퇴직금을 운용하는 것입니다. DB형은 Defined Benefit의 약자로 확정 급여형이라고 하는데 이건 본인이 나중에 퇴직할 때 받을 돈은 어차피 정해져 있고, 회사가 퇴직금을 운영하는데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회사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건 아니고, 퇴직연금 사업자외부의 금융기관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운용하라고 지시를 내리는 것이 회사입니다. 그래서 손실이 나면 회사가 메꿔야 하고, 이득이 나도 회사가 가져가게 됩니다. 본인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퇴직연금이 DB형이라면 근로자는 신경 쓸 것이 없습니다.. 두 차례 차이점은 퇴직금 정산 방식의 차이입니다.

임금이 정점에 달했다고 하면 DB형에서 DC형으로 전환하라
임금이 정점에 달했다고 하면 DB형에서 DC형으로 전환하라

임금이 정점에 달했다고 하면 DB형에서 DC형으로 전환하라

– A 부장이 다가올 불행을 피하려면, 퇴직금 운용 체계 갈아타기가 필수 마치 퇴직금 중간정산을 하는 것처럼, 임금이 정점에 달했다고 생각될 때 DB에서 DC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DB에서 DC로 전환하면 퇴직금이 중간정산(A부장 경우엔 1억원)되어서 본인 명의 계좌에 입금됩니다. 내 이름으로 된 계좌이지만 퇴직금이기 때문에 몇 가지 예외 사항주택구입 등을 빼면 중도 인출은 불가능합니다.

퇴직연금의 종류

퇴직연금은 DC, DB, IRP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IRP는 연금저축이랑 좀 더 비슷하여서 최우선으로 DC랑 DB만 비교를 해봅니다. 아니, 연금 저축은 또 뭔가 생각할 수도 있었는데 연금저축은 근로가 종료될 때 받는 퇴직연금이라기보다는 그냥 노후 대비용 연금이라고 따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이건 따로 공부하면서 글을 다시 쓸 예정입니다. 아무튼 최우선으로 퇴직연금에서의 DC형, DB형의 차이를 먼저 살펴봅니다.

증권사별 퇴직연금 수익률 비교IRP

원리금 보장 개인 IRP 증권사별 퇴직연금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이 단기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였으나, 장기수익률을 봤을 때에는 KB증권의 수익률이 전체적으로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리금 비보장 개인 IRP 증권사별 퇴직연금 수익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안타증권이 9.12라는 수익률을 기록하며, 비교한 모든 수익률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여줬는데요. 다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에는 현저히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였습니다.

3년 기준으로는 NH투자증권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으며, 나머지 5년, 7년, 10년 수익률에서는 대신증권이 가장 높았습니다.

퇴직연금 DB형으로 전환 후 운용 예시

임금상승률이 정체된 50대 부장이라면 DC가 오히려 더 기회일 있습니다. 투자에 대해 전혀 몰라도 DC에서 굴릴 수 있는 원금 보장형 상품 금리가 부쩍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50대 이모씨는 지난 주 퇴직연금을 DB에서 DC로 갈아탔는데, 상품 리스트에 나와 있는 금리를 보고 깜짝 놀랐다. 이씨는 원금 보장형 상품인데 금리가 연 6이고 5년 장기로 가입하는 것도 가능해서 따져보니 총 30였다면서 DB에 그냥 있었으면 연 2 임금상승률만 적용되었을 텐데, DC로 수정해서 퇴직금 운용 수익이 3배 높아질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대형 금융회사의 퇴직연금 담당자는 퇴직연금 시장이 커지면서 DC 유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신규고객 유치를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 특판 금리를 제공되는 상품을 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DC형 DB형 차이

DC랑 DB의 차이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금이 정점에 달했다고 하면 DB형에서 DC형으로

A 부장이 다가올 불행을 피하려면, 퇴직금 운용 체계 갈아타기가 필수 마치 퇴직금 중간정산을 하는 것처럼, 임금이 정점에 달했다고 생각될 때 DB에서 DC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퇴직연금의 종류

퇴직연금은 DC, DB, IRP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뉜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