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FOMC 및 2022년 금리 인상 전망 일정

미국 FOMC 및 2022년 금리 인상 전망 일정

이번 주는 대한민국 금통위 이자 결정과 9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10.12일 10시 대한민국 금통위 이자 결정10.13일 2130 미국 CPI, 근원 CPI 널리 공지 월가에서는 9월 CPI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 올라 전달의 83보다. 둔화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음식료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5 올라 전달의 63에서 또다시 올랐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 PPI 미국 consumer 물가지수CPI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 PPI 미국 consumer 물가지수CPI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 PPI 미국 consumer 물가지수CPI

”23년 5월의 미국 생산자 물가지수와 consumer 물가지수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다만, 금리를 가파르게 인상한 후 PPI와 CPI 모두지속적으로 내려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일부에서는 이같이 속도면 물가상승 2%까지 금방 내려갈 것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이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이 5% 미만인 4.9%로 떨어지긴 하였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입니다.

현시점에서 이자 인하를 감행하였다가 다시 인플레이션이 올라가기라도 한다면, 경제에 혼선을 줄 수 있을 것 같다.

미국 비농업 고용지수 Nonfarm payrolls

23년 5월 미국의 비농업 일자리는 33만 9천 개 증가하였습니다. 이것은 시장 예상을 대폭 상회한 수치로, 미국의 고용 시장이 탄탄함을 보여줍니다. 실업률은 지난달 대비 0.3 증가한 3.7이나 여전히 낮은 수준입니다.

일자리의 증가와 낮은 실업률은 물가안정 인상의 주된 요인 중 하나이기에 이자 인하를 논하기에는 이른 것 같다. ISM 제조업 구매 관리자 지수 Purchasing Manager Index 23년 5월 ISM 제조업 구매 관리자 지수는 46.9입니다.

이것은 기준치 50보다. 3.1 낮은 수치로 미국 경제 전망에 대하여 어쩌면 부정적인 전망이 예측됨을 알 수 있어요. 23년 4월을 제외하고는 모두 예측치보다는 현실 지수가 낮음을 볼 수 있어요.

미국 기준 이자 인상 전망
미국 기준 이자 인상 전망

미국 기준 이자 인상 전망

현재 미국 기준 금리는 4.75인데 작년부터 언급해 왔던 최종 이자 약 5 수준을 0.25만 남겨놓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떨어지는 속력을 감안해서 말했던 부분인데요. 최신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잡히던 속도가 둔화되었고 최종 금리를 5 이상으로 가져가는 게 아닐까라는 걱정 속에 전 국제 자산 시장은 얼어연결되어 있습니다. 개중에는 챗 GPT 및 2차 전지 관련주처럼 잘 오르는 것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락에 대한 공포가 가득한 분위기죠. 하지만 작년과 다르게 올해 미국 연준에서는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원치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난 2월 FOMC 회의에서 0.25 베이비 스탭을 진행하며 파월 의장은 디스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요. 이것은 쉽게 해석하면 물가가 크게 오르는 절대적인 지표는 꺾였으니 단기적인 인플레이션은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