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소득 분리과세 제도변경사항과 연금의 비밀

연금소득 분리과세 제도변경사항과 연금의 비밀

은퇴 사전에 대비 누구나 다. 언젠가는 손에서 일을 놓을 수밖에 없습니다. 은퇴란 소득과의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무요건 사전에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은퇴 이후에 기대할 수 있는 소득은 연금과 퇴직금, 그리고 금융 및 임대 소득입니다. 이런 것들은 평소에 부지런히 준비하는 것이 은퇴설계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이런 은퇴 이후의 소득에 대해서도 어김없이 세금이 따라 붙기 때문에 연관 세금을 미리 알아두어야 최적의 은퇴설계가 가능합니다.

은퇴 후 받는 연금과 퇴직금조차도 세금을 떼이고 나면 막상 스스로가 쓸 수 있는 돈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연금소득의 범위 연금소득은 개인이 1년 동안 받은 연금수령액 중 다음에 해당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imgCaption0
무요건 종합과세 기타소득

무요건 종합과세 기타소득

일부 기타소득은 무요건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뇌물, 알선수재 및 배임수재에 의해 받는 금품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런 기타소득은 무요건 종합과세로 과세됩니다. 선택적 분리과세 기타소득 무요건 분리과세와 무요건 종합과세를 제외한 나머지 기타소득 중 매년 300만 원 이하이면서 원천징수된 경우, 선택적으로 분리과세 아니면 종합과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유리한 방법 선택 조건

종합과세와 분리과세를 선택하는 주요한 조건은 세율입니다. 원천징수세율은 보통 20이며, 종합소득세율은 6에서 45까지 각양각색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적용받는 세율이 6 아니면 15인 경우, 종합과세가 유리합니다.

예를 들어, 종합소득과세표준이 4,600만 원을 초과하면 24%의 세율이 적용되므로 분리과세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기타소득과 근로소득 외에 부동산 임대수익이 있는 경우 기타소득금액과 부동산 임대소득금액의 합계와 근로소득의 원천징수 영수증상의 과세표준을 합산하여 4,600만 원을 초과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판단하면 됩니다.

변경된 분리과세 제도

2023년도부터는 연금소득세 과세제도가 개정됩니다. 기존 제도는 매년 연금 수령액이 1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무요건 종합과세하였는데 2023년부터 개선된 세법에 의하면 사립연금 소득에 관해 매년 1200만원을 초과해도 15의 세율로 분리과세가 가능합니다.

연금의 비밀 3 2023년 이후 사립연금 매년 수령액 1200만원 초과 시 종합과세 아니면 15% 분리과세 가능

이 제도가 시행되면 직장을 다니면서 연금을 수령하는 인원들에게는 종합과세보다.

적은 세금을 내게 되는 구간이 발생하지만 연금은 무요건 절세한 금액보다. 많은 금액을 내면 안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15의 분리과세 비율은 그다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주택임금소득 분리과세 대상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임대수익이 있는 개인총수입금액이 2,000만 원 이하인 개인사업수익이 있는 개인종합소득세의 납세지 관할 세무서장에게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한 개인

주택임대수익이 있는 개인 주택임대수익이 있는 개인이란, 주택을 임관련해서 얻은 수익이 있는 개인을 말합니다. 주택임대소득은 임대료에서 필요경비를 차감한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총수입금액이 2,000만 원 이하인 개인 총수입금액이 2,000만 원 이하인 개인은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총수입금액이란, 종합소득금액과 기타소득금액을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사업수익이 있는 개인 사업수익이 있는 개인은 주택임대소득 분리과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와 절세 방안

금융소득 외 타수익이 많은 사람이라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금융소득에 관련해서 원천징수로 종결하는 것이 아닌 종합소득세가 누진세율로 높은 세율이 부가되어 세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를 피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절세상품 첫번째 활용하기 절세형 상품에 최우선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 면제 상품은 전액 과세되지 않지만 투자 한도가 정해져 있으므로 한도 내에서 이를 활용해야 합니다.

비과세종합저축, 장기저축성보험, 브라질국채, ISA개인적금투자통장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일정 세율로 원천징수되며 과세가 종결되는 분리과세 상품도 고려해야 합니다. 분리과세 되는 소득 활용하기: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인 매년 2,000만원 한도를 넘지 않는 소득에 대해서는 분리과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요건 종합과세 기타소득

일부 기타소득은 무요건 다른 종합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유리한 방법 선택

종합과세와 분리과세를 선택하는 주요한 조건은 세율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변경된 분리과세 제도

2023년도부터는 연금소득세 과세제도가 개정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