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교재 법정의무교육 (2)

직장내성희롱예방교육교재 법정의무교육 (2)

상대의 의사와 상관없는 신체적 접촉행위 입맞춤, 포홍 등 안마나 애무 강요 테이블 이시간부터 발로 다리를 건드리기 격려를 핑계로 머리나 등을 쓰다듬는 행위 직장 내 육체적 성희롱입니다. 음란한 장난 성적인 사실관계 물어보기 상대방을 성적 대상화 회식자리에서 술 따르도록 강요 직장 내 언어적 성희롱입니다.

제정되어 있기에 교육과정을 통해 대처방법을 알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연 1회, 1시간 이상 실시를 해야합니다. 모든 사업장이 교육과정을 해야하지만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사업장이나, 한 성으로만 되어있는 사업장의 경우 교육정보를 게시하거나 배포하는 방안으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사업주는 교육정보를 근로자가 자기만의 방식으로 열람할 수 있는 장소에 늘 게시해두거나 배치를 해두어야 하는데요. 이 내용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도 과태료가 최대 500만원이 부과됩니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과정을 자체교육과 다른 교육으로 실시할 순 있지만 추후 수강자에게 교육 내용이 제대로 전달 되었는지 확인이 곤란한 경우 예방교육과정을 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는 내용이 연관 법조항에 있습니다.


성희롱 방지 방법
성희롱 방지 방법

성희롱 방지 방법

1. 교육 및 자각 확산 조직 내에서 성희롱에 대한 인식을 올리고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2. 규정과 정책 건조 성희롱에 대한 명확하고 힘찬 규정과 정책을 수립하여 그를 위반하는 경우 엄정한 처벌을 부과합니다. 3. 리더쉽의 참여 리더쉽은 성희롱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더는 성희롱에 대한 용인 없음을 보여주고 직원들에게 특수한 보호와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방지 노력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방지 노력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방지 노력

1. 사업주는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방지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사업주는 고객 등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가 업무수행 과정에서 성적인 언동 등을 통해 근로자에게 성적 굴욕감 아니면 혐오감 등을 느끼게 하여 해당 근로자가 그로 인한 고충 해소를 요청할 경우 근무 장소 변경, 배치 전환, 유급 휴가 명령 등 적절한 조치를 해야 됩니다법 제14조의2 제1항2.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피해자에게 불리한 조치를 해서는 안됩니다.

손해 근로자의 침해된 권리를

회복시키고 안전하고 성같은 근로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고, 이와 같이 취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원은 바로 사업주이기 때문에 직장 내 성희롱 방지 및 처리에 관한 모든 책임은 사업주에게 있습니다.

책임이 사업주에게 있다는 이야기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의 시행 책무 또한 사업주에게 있다는 것인데요. 이 교육과정을 실시하지 않았을 경우엔 미시행 과태료가 최대 500만원입니다.

성희롱 방지 지침에는 아래의 사항이 포함됩니다.

1. 직장 내 성희롱 연관 상담 및 고충 처리에 필요한 사항2. 직장 내 성희롱 조사 절차3. 직장 내 성희롱 발생 시 피해자 보호 절차4. 직장 내 성희롱 행위자 징계 절차 및 징계 수중5. 그밖에 직장 내 성희롱 방지 및 금지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게시판 혹은 전자메일로 성희롱 교육 정보를 보내는 회사가 지속해서 있었으나 사실 근로자들은 현업에 바빠서 교육 정보를 읽지 않는 분들이 계십니다.

재미있는건, 강의를 나가서도 강의를 듣지 않으시는 분들도 계시는게 현실이었습니다. 결국 개인의 관심과 노력이라 생각해요. 법정의무교육 특히 성희롱 방지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좋든 싫든 내 마음가짐에 달린 것 같습니다.

성희롱 해결 방법

1. 신고 및 조사 조직은 성희롱 피해자가 안전하게 신고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이에 대한 신속하고 공평한 조사를 수행합니다. 2. 조절 및 치유 프로세스 성희롱 문제가 발생하면 조직은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조정을 실천하고 필요한 경우 심리적인 치유를 지원합니다. 성희롱은 조직 내에서의 유해한 현상으로, 이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연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직은 성희롱에 대한 힘찬 대응과 함께 예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우선, 성희롱 예방을 위해 조직 내부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실시해야 합니다. 이 교육은 모든 직원이 참여하도록 하고, 성희롱이 어떠한 형태로든 허용되지 않음을 분명히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리더쉽은 성희롱에 대한 제재와 함께 투명하고 공평한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정책과 규정의 수립도 필수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성희롱 방지 방법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고객 등에 의한 성희롱 방지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손해 근로자의 침해된

회복시키고 안전하고 성같은 근로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고, 이와 같이 취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원은 바로 사업주이기 때문에 직장 내 성희롱 방지 및 처리에 관한 모든 책임은 사업주에게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