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신 작품을 검색해 보세요.

Profile

작가

야정 황인철 HWANG Inchul 1955

야정 황인철

장르

조각, 환경조형물

평론글

세계의 地盤, 그 母胎로의 回歸

황인철은 금속공예의 정통성으로부터 출발하여 조각개념과의 합일을 거쳐, 결과적으로는 공예지평의 확장이라는 과제와 씨름해 왔다. 근본적으로는 ‘母胎의 回歸’라는 말로 압축, 요약할 수 있다.

1992년 황인철 금속조형전 평론에서 윤진섭 (미술평론가)


유기적 원초주의(原初主義)의 조형세계

인체, 특히 여체가 그것이다. 그것이 반드시 형상적인 것이 아니라 때로는 은유적인 것이라 치더라도 그 모티브가 추상화되어 풍기는 브론즈 특유의 투명한 촉감은 차라리 육감적이기까지 하다. 뿐만 아니라 황인철의 조형적 기본특성으로서의 시작도 끝도 없는 매킴없는 율동적 곡선의 묘미는 조각가 황인철의 본질적 특성으로서 앞으로도 길이 간직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1995년 황인철 환경조형전 평론에서 이 일 (미술평론가)


원초적 형상과 유기적 구조의 통합

황인철의 화력을 보면 실험적 작업을 계속적으로 실천해 온 작가임을 알 수 있다. 그는 무엇보다도 부지런한 작가이며 다작(多作)을 실행해온 정력의 소유자이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그의 작업에 보편적인 장르의 영역과 그를 둘러싼 방식에 국한하지 않고 작품에 자신을 맡김으로써 의도성과 우연성을 동떨어진 것으로 보지 않는 거리를 유지시켜주고 있다. 사실 그의 작품들은 하나의 일관된 방법상의 논리를 통해 전 시기의 작업을 비평해 내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조각이나 공예 그리고 설치 등 제각기 다른 표현 영역들의 형식과 내용 사이의 투명성을 흐려 놓음으로써 장르파괴의 위세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0년 황인철 환경조형전 평론에서 김영호 (미술평론가)


황인철의 작품, 격정과 토로의 세계

육감적인 선과 그 선으로 인해 양감을 지니는 불룩한 부분들, 이것이 황 인철 작품의 특징이다. 그의 작품에서는 양식상의 어떤 매너리즘도 찾아보기 힘들다. 선과 양감의 구비치는 놀라운 처리는 하모니를 향한 그의 욕구를 일러준다. 이는 동시에 상징의 과도한 지배로부터 벗어나겠다는 단호한 의지의 결과이기도 하다.

2005년 서울 국제 아트페어 평론에서 제라르 슈리게라 (프랑스 미술평론가)


영원한 생명의 시뮬라르크

황인철의 최근 작품들에서 보이는 두드러진 변화는 그동안 집착했던 원초적 형상들이 어떤 구체성을 띠고 등장한다는 점이다. 그 형상들은 대게 새, 물고기, 소 같은 동물들과 때론 인간의 얼굴 등을 상기시키지만, 어떤 특정한 대상들에 종속되지 않고 두 개 이상의 개성체들이 결합하여 기묘한 형상을 띠고 있다.
작가 특유의 우뇌적 상상력을 통해서만 가능한, 기묘한 이종교배에 의해 탄생된 특수한 생명체들은 본래의 고유성을 상실하고 새로운 생명력에 귀속된다. 그럼으로써 그것들은 재현적 기능에서 벗어나, 현실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시뮬라르크(가상물)로 탄생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뮬라르크로서의 그의 작품은 모더니즘의 경직된 환원주의를 벗어나 새로운 활기를 던져주고 있다.

2007년 황인철전 평론에서 최광진 (미술평론가)

Featured Artworks “야정 황인철” 작가의 주요 작품

View morecall_made
얼, 힘, 빛,새천년 조형탑-창원시 공설운동장
얼, 힘, 빛,새천년 조형탑-창원시 공설운동장

1100.0 x 1300.0 cm (433.1 x 511.8 in)

캔버스, 청동, 대리석, 스테인레스스틸, 1900

0favorite_border
야정 황인철
생태(Creation)
생태(Creation)

13.0 x 41.5 cm (5.1 x 16.3 in)

캔버스, 적동, 1900

0favorite_border
야정 황인철
생성(Creation)
생성(Creation)

15.0 x 53.0 cm (5.9 x 20.9 in)

캔버스, 적동, 1900

0favorite_border
야정 황인철
생태 92(Ecology 92)
생태 92(Ecology 92)

19.0 x 28.0 cm (7.5 x 11 in)

캔버스, Bronze, 1900

0favorite_border
야정 황인철
생명92(Life92)
생명92(Life92)

63.0 x 165.0 cm (24.8 x 65 in)

캔버스, Bronze, 1900

0favorite_border
야정 황인철
야정 황인철

Bio

  • 2012 <올해 미술가상 기념초대전>,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 2011 <황인철 기획초대전>, 갤러리이레, 헤이리 예술특구
  • 2007 <황인철 환경조형전>, 인사아트센터, 서울
  • 2006 <Art Chicago 아트페어 초대전>, Merchandise Mart, 시카고
  • 2005 <MANIF 서울 국제 아트페어 초대전>, 예술의전당 미술관, 서울
  • 2016 ACAF2016 The 9TH A&C ARTFESTIVAL,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 2016 Ordinarary Life to the extra- 낭만적 일상, 암웨이 미술관
  • 2014 (사) BE 조각 색으로 물들다 COLORFUL, 암웨이 미술관
  • 2013 단원미술관 개관기념전, 단원미술관
  • 2013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코리아디자인센터
  • 2019 한국미술국제교류대전 대상(국회의장상) 수상
  • 2015 88 고속도로 상징조형물 전국공모 1위
  • 2012 올해의 미술가상
  • 2012 대한민국 문화대상
  • 2010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
  • 2010 최우수 작가상
  • 2001 올해의 우수작가상
  • 1900 88고속도로 상징조형물 전국공모1위 당선작 (한마음 한 길)
  • 1900 대검찰청사 상징조형물 전국공모1위 당선작 (서 있는 눈)
  • 1900 새천년 조형탑 전국공모1위 당선작 (얼, 힘, 빛)
  • 1900 미래에셋빌딩 (희망의 빛)
  • 1900 충주호 조각공원 환경조각
  • 2006 <Art Chicago 아트페어 초대전>, Merchandise Mart, 시카고
  • 2005 <MANIF 서울 국제 아트페어 초대전>, 예술의전당 미술관, 서울
  • 2004 <한국 국제 아트페어 KIAF 2004>, COEX, 서울
  • 2002 <MAC 2000 국제 아트 페어>, ESPACE AUTEUIL, 파리
  • 2001 <MANIF 서울 국제 아트페어 초대전>, 예술의전당 미술관, 서울
  • 분당 LG 트윈 하우스, 대치동 롯데 오피스텔, 르네상스 분당 오피스텔, 해운대 그랜드 호텔 그 외 50여점 설치 및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