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까지 고정금리 안심전환대출 신청 정리

만기까지 고정이자 안심전환대출 신청 정리

① 대출 접수 (5부제 적용) ② 주택금융공사에서 대상자 확정③ 추가 사실 제출 + 대출 검토 진행④ 취급기관에서 대출약정 + 대출 실행 – 2022년 8월 16일까지 실행된 1,2 금융권 변동이자 대출 –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구분되어야 함 (오피스텔 불가)- 국내 거소 중인 민법상 성년- 주택가격 4억 원 이하 + 부부합산 연수입 수익 수입 수익 7천만 원 이하인 자- 연관 주택담보 대출 외 주택이 없는 자 (즉, 현재 1 주택자) * 분양권 입주권, 주택을 지분으로 보유한 경우도 주택 보유수에 포함됩니다.

* 아파트, 다세대, 연립, 단독주택, 다가구 가능합니다.


담보 항목
담보 항목

담보 항목

– 담보 항목으로는 공부(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상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무허가 혹은 미등기 주택은 안심 전환대출 대상이 아니라고 하니 신청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택 가격은 KB시세 rarr; 한국 부동산원 시세 rarr; 현사실 적용된 공시가 rarr; 감정평가 순 으로 검토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주택 가격이 신청일 기준 6억 원을 초과할 경우 취급이 불가합니다.

다만 기준인 6억원을 내년 9억으로 조정해야만 되는 기사가 지속적으로 올라다가올 것을 보니 부부합산 소득처럼 조정이 되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도록 해줄 것 같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가능한가요?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가능한가요?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가능한가요?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법상 공부상 주택에 해당되지 않아 주거용 오프스텔은 안심 전환대출 적용 불가합니다. 실거주하지 않고 임차인이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도 안심 전환대출 신청이 가능한가요? 임차인이 거주하고 있는 경우에도 안심 전환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이번 안심 전환대출보다. 우선하는 전세권 등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설정금액만큼 주택담보가치가 차감으로 대출한계 축소가 될 수 있습니다.

수입 수익 수입 수익 항목
수입 수익 수입 수익 항목

수입 수익 수입 수익 항목

– 많은 분들이 애정을 가지고 있으신 수입 수익 수입 수익 부분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이 첫번째 나왔을 때 부부합산 수입이 연 7000만 원 이하 였으나 최신 변경되어 부부 합산 수입 수익 수입 수익 최대 1억 원 이하로 조정되었습니다. 부부 합산 수입이 연 7000만 원으로 제한을 두면 안심 전환대출로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상자가 많게 없기 때문 행정부 에서 조정을 한 것 같습니다. 소득산정방법은 최신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2021년 소득한계 증명원 등록 산정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가격 판단 기준은 어떠하게 되나요?

안심 전환대출 신청일 기준 연관 주택의 시세로 판단합니다. 아파트는 KB시세, 한국 부동산원 시세 순으로 적용하며,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은 주택 공시 가격(현실화율 이같이 것들을 감안하여 보정), 감정평가한계 순으로 주택 가격을 판단합니다. 시세가 제공되지 않는 신축은 공시 가격 혹은 감정평가한계 이같이 것들을 활용(분양가액은 적용 불가) 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안심 전환대출로 전환 이후, 주택 가격이 4억 원을 초과하는 경우 상환의무가 있나요? 안심 전환대출의 주택 가격은 신청일 기준으로 판단되며, 이후에 주택 가격이 상승(4억 원 초과)하더라도 상환의무는 없습니다.

신청방법

조건에 따라서 신청 기간과 방법이 다릅니다. 1차는 9월 15일 ~ 28일까지 집값 3억 원 이하인 분들부터 신청을 받습니다. 2차는 다음 달인 10월 6일부터 ~ 13일까지 집값 3억 원 ~ 4억 원 사이에 해당하시는 분들 대상으로 신청을 받습니다. 국민, 신한, 농협, 하나, 우리, 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연관 은행 영업점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그 외의 은행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일 1차 때 접수된 물량이 총예산이 25조 원을 넘는다면, 이때는 2차 신청을 받지 않고 마감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이 특정일에 몰리는 걸 막기 돕기 위하여 주민등록상 출생연도 끝자리에 맞춰서 5부제로 진행합니다.

안심 전환대출에 대해서

– 안심 전환대출을 통해서 예전 변동금리를 적용 중이셨던 분들이 최신 가파르게 상승하는 금리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담보 항목

담보 항목으로는 공부(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상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거용 오피스텔도 신청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택법상 공부상 주택에 해당되지 않아 주거용 오프스텔은 안심 전환대출 적용 불가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입 수익 수입 수익 항목

많은 분들이 애정을 가지고 있으신 수입 수익 수입 수익 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